정기예금 금리비교 한눈에 세후이자 금액 확인 비교 가능
금리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.
미국이 두번 연속 0.75%의 금리를 인상시키는 이른바 자이언트 스탭을 시행했습니다.
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살펴보면 2022년 1월 14일 1.25% 금리를 시작으로 4월 14일 1.5%, 5월 26일은 1.75%로 한달만에 0.25%가 인상되었습니다. 그 뒤로도 7월 13일 2.25%로 0.5%로 높은 인상 후 8월 25일 2.5%의 금리를 현재 유지하고 있습니다.
이렇게 금리가 오르면 은행 및 금융기관에 같은 돈을 맡기더라도 더 큰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저축을 늘리게 됩니다.
가장 쉽게 접할수 있는 항목이 예금과 적금입니다. 예금은 일정기간동안 은행 및 금융기간에 자산을 맡기고 원금을 유지하면서 이자수익이 발생합니다.
예금에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보통예금과 정해진 기간까지 자산을 맡기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약속했던 금리로 원금과 이자를 받는 정기예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.
정기예금 금리비교 : 금융감독원
금융감독원에서는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한눈에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세전 이자율, 세후 이자율, 세후 이자받을 금액과 최대우대금리까지 알 수 있습니다. 같이 확인해 볼까요? 먼저 홈페이지를 찾아볼게요.

회원가입 필요없이 간편하게 알 수 있습니다.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우측에 보면 '금융상품 한눈에' 클릭하면 금융상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. 금융자산을 맡기고 금리를 받는 상품, 각종 대출과 노후를 위한 연금저축과 보험상품을 볼 수 있습니다.

오늘 알아볼 정기예금 금리비교 상품은 첫번째 부자되세요!에서 정기예금을 눌러줍니다. 그렇다면 아래의 화면이 나와 원하는 저축 금액, 저축 예정기간, 금융권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저는 제1금융권인 은행권 정기예금에 대한 검색을 했습니다. 최고우대금리가 높은 순서대로 확인가능합니다. 금융회사, 상품명, 세전 이자율, 세후 이자율, 세후 이자, 최고 우대금리, 이자계산방식인 단리 및 복리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상세정보를 눌러주세요. 가입대상, 가입방법, 만기후 이자율등에 대해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. 세전과 세후 이자율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내가 맞긴 금융자금을 만기 시 찾을 때 이자과세 15.4%의 납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.
자주 사용하는 주거래은행이 아무래도 제일 이용하기는 편합니다. 그렇다면 결과내 검색에 원하는 은행명을 넣으면 필요한 정보를 금리가 높은 순으로 보여줍니다.
그 외에도 이자계산방식이 복리 상품도 있습니다.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단리는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금리로 원금에 대해서 약속된 이율을 제공하는 것이고 복리는 일정기간마다 원금과 이자를 합쳐 그 금액에 다시 이자가 붙는 방식으로 단리보다는 더 많은 이율을 제공합니다. 요즘 핫한 파킹통장이 복리에 해당됩니다.
오늘은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손쉽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 정기예금 뿐아니라 적금 또는 다른 금융상품도 확인 가능합니다. 회원가입이 필요없는 검색방법이니 예금을 가입하기 전 꼭 비교해보세요.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행복한 목요일 보내세요.